본문 바로가기

효능

가지 효능과 부작용 8가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반찬으로 가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지란?


 가지는 가지과에 속하는 부르러운 일년생 식물로 가지의 줄기는 곧고 털이 많으며 때로는 가시가 조금 덮여있고 잎은 크며 타원형으로 약간 패여 있습니다. 꽃의 지름이 약 5cm로 보라색이며, 열매인 가지는 달걀 모양의 큰 장과로 짙은 자주색부터 붉은색, 누런색 또는 흰색까지 아주 다양하게 맺게 됩니다.



 가지는 많은 원예품종이 있는데, 각 품종은 세포 유전학적으로 매우 가까워서 잡종을 만들기 쉽습니다. 1대 잡종은 세력이 왕성하고 질병에 강할 뿐만 아니라 수확량도 많고 교배도 간단하여 많이 이용합니다. 열매를 쪄서 나물로 먹거나 전으로 부치고, 가지찜을 해서 먹기도 합니다.



▶ 가지의 효능


 지금부터 가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가지의 첫번째 효능.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가지가 보라색을 띄고 있는 이유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안토시아닌는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세포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이 강화되어 각종 질병으로 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가지를 포함하여 블루베리, 체리, 복분자 등의 음식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2. 가지의 두번째 효능.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가지는 칼로리가 100g기준 17kcal로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가지에는 칼륨성분이 들어있어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체내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로 내보내기 때문에 몸이 붓는 부종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3.  가지의 세번째 효능. 변비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는 100g당 17kcal로 식이섬유가 많고 수분함량이 90%이상으로 높은 저열량 식품입니다. 식이섬유는 장 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장 질환을 예방해주고 강화하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또한 가지는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으며 배변활동을 촉진시켜 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가지의 네번째 효능.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는 퍼플푸드에 걸맞게 안토시아닌이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눈의 망막세포를 구성하는 로돕신이라고 하는 성분이 재합성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망막염이나 백내장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가지의 다섯번째 효능. 피로회복스트레스 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에는 각종 비타민과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해소시켜주고 기력을 회복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어 몸이 힘들거나 지쳤을 때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6. 가지의 여섯번째 효능. 염증제거에 좋습니다.


 가지는 차가운 성질의 채소로 열을 내리고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가지를 절여주면 가지의 유효성분이 염분과 상승효과를 일으켜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가지의 일곱번째 효능.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에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뜨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합니다. 이것은 혈전 예방과 혈압의 정상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의 위험성을 크게 낮춥니다.



8. 가지의 여덟번째 효능.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에는 루페올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 생성과 염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 세포 산화를 방지하여 피부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풍부한 비타민 C가 기미와 주근깨 등의 잡티를 예방해주고 피부를 진정시켜주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 가지의 부작용


 가지는 찬 성질의 채소로 임산부와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천식이나 기침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좋지 않으므로 적당히 드시는 것입 좋습니다.




 오늘은 가지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음식이 좋다고 한 가지만 드시지 마시고 이것저것 다양한 음식들을 골고루 드셔야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위 글을 참고하여 건강을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1234567891011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 효능과 부작용 7가지  (0) 2020.03.30
브로콜리 효능 부작용 씻는방법  (0) 2020.03.29
딸기 효능 부작용 7가지  (1) 2020.03.23
파인애플 효능 부작용 8가지  (0) 2020.03.20
우유 효능 부작용 8가지 정리  (0) 2020.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