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우유 효능 부작용 8가지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우유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유란?


 우유는 젖소의 젖샘에서 분비되는 특유한 향미와 단맛을 지닌 흰색의 불투명한 액체로, 어린 송아지의 유일한 먹이로서 송아지는 어미의 젖으로 생명을 유지하고 정상적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소의 젖에서 짜낸 우유는 사람에게도 영양가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류가 소를 가축으로 사육하기 시작한 것은 약 BC6000 경으로 추측하는데 우유의 역사도 그만큼 오래된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삼국시대에 우유가 있었고, 고려시대에 귀족층에서 우유를 이용하고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1960년대에 들어와 우유의 생산량이 증가하였으며, 유제품이 개발되어 대중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우유는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또한 인체에 흡수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식품 중 최고의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우유의 효능


 지금부터 우유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우유의 첫번째 효능. 뼈 건강에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있는 상식으로, 우유에는 칼슘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고 카제인, 펩타이드 등의 성분이 우리 몸에 칼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며,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2. 우유의 두번째 효능. 불면증우울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감기 몸살 등으로 몸이 으슬으슬 떨리면 잠이 오지 않아 힘든 경우가 있는데, 이때 따듯한 우유 한 잔을 천천히 마셔주면 우유 속에 들어있는 마그네슘 성분이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마음을 안정시켜주어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우울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우유의 세번째 효능. 다이어트변비개선에 좋습니다.


 우유는 고단백 식품이면서 포만감도 높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우유에는 지방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우유를 고를 때에는 중저지방 우유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도 있는데 우유에 들어이는 유당이라는 성분이 장속에 좋은 박테리아 유산균을 생성하여 변비를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4. 우유의 네번째 효능. 충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따듯한 우유에는 카제인과 칼슘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충치를 예방하는 데에 매우 뛰어난 효과를 보여 만약 감기몸살 등으로 제대로 양치를 하고 잘 수 없을 것 같을 떄 임시방편으로 따듯한 우유를 마시고 주무시는 것이 구강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내용으로 우유에 치아를 넣으면 2~3시간 세포가 살아있도록 유지시켜주는데, 치아가 부러지거나 빠졌을 경우 우유에 담궈서 병원에 가지고 가면 치아가 덜 상하여 치료하기 쉬워집니다.



 5. 우유의 다섯번째 효능. 위장 보호 기능이 있습니다.


 우유의 주요 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입니다. 단백질과 지방은 위점막과 식도를 보호하고 위장을 보호합니다. 그러므로 술이나 매운 음식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기 전에 우유를 한모금 섭취해주면 위를 보호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우유의 여섯번째 효능. 뇌의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글루타티온 성분은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주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모가 우유를 섭취할 경우 태아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되며, 치매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따듯한 우유를 하루에 3잔 정도 꾸준히 섭취하시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우유의 일곱번째 효능. 항산화 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우유에 함유된 락토페린과 라이소자임 성분은 인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각종 성인병이나 암 예방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 우유의 여덟번째 효능.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우유에는 세라마이드와 지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수분과 유분의 균형을 맞추어 주기 때문에 피부 보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 B가 들어있어 피부염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우유의 부작용


 우유는 소화 시간이 긴 음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소화가 빨리 되는 음식과 함께 섭취할 경우 장에 무리를 주어 장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우유는 칼슘이 많은 완전식품이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철분이 결핍되어 영양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이 우유를 섭취하면 속이 안좋고 배가 아프고 방귀를 자주 뀌며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유당 분해 효소는 유아기에 활발하게 생성되고 나이가 많아지면서 점점 감소하기 때문에 성인이 될수록 증상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만약 우유를 드시고 복통이 있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유당이 들어가 있지 않은 우유를 마시기 바랍니다.


*유당불내증 - 소화, 흡수불량증후군의 하나로 유당 분해 효소인 락타아제가 결핍되어 유당의 분해와 흡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증상을 말합니다. 유당불내증은 서양인계에서는 드물고 흑인, 아시아계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012345678910


 지금까지 우유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글을 참고하여 건강을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