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회화나무열매 효능 부작용 먹는법까지


안녕하세요.


얼마 전 여러 방송에서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회화나무열매가 소개가 되었는데요.


오늘은 여성에게 좋은 회화나무열매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회화나무열매란?


회화나무는 우리나라 5대 거목 중 하나로 꼽히며 괴화나무라고도 불리며, 악귀를 물리치고 행운을 불러오는 나무로 여겨져 조선시대 궁궐에 심기도 했습니다. 회화나무열매는 콩과식물로 이소플라본 중에서 소포리코사이드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회화나무열매는 꽃이 지고 난 다음에 열리는데 형태는 꼬투리 모양인데 둥근 씨앗이 줄줄이 연결되어 있는 모양이 독특합니다. 길이는 약 5~8cm로 종자가 들어있는 사이가 잘록하게 들어가 있으며 밑으로 처져있습니다. 꽃봉오리를 괴화 또는 괴미라 하며, 열매를 괴실이라 합니다. 이것들은 한의학에서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 회화나무열매의 효능


지금부터 회화나무열매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회화나무열매의 첫번째 효능.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회화나무열매에는 여성의 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으로 알려진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갱년기 때 호르몬 대체요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회화나무열매 속 소포리코사이드라는 성분이 체중 및 체지방을 감소를 도와 갱년기 비만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 때에는 간에 열이 차올라 불면증, 울화통, 우울증 등이 유발되는데 회화나무열매를 섭취하면 갱년기에 오르는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회화나무열매의 두번째 효능. 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회화나무열매는 식물 전체가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과 지혈작용, 고혈압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회화나무열매의 세번째 효능.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회화나무열매를 복용했을 때 갱년기 지수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회화나무열매는 골대사 촉진과 골밀도 증가 등으로 골다공증의 위험을 감소시켜 예방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회화나무열매의 네번째 효능. 피부미용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회화나무열매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이며, 황산화 효과가 있어 여성들의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항암효과가 있어 유방암, 난소암, 대장암 그리고 전립선 암까지 다양한 암들을 예방합니다.



회화나무열매의 다섯번째 효능. 각종 출혈을 막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장출혈, 치루, 자궁출혈, 피를 토할 때, 코피, 혈리 등의 모세핏줄장애로 인한 여러가지 출혈과 간열로 눈이 붉어진데나 부스럼에 회화나무를 쓴다고 합니다.



▶ 회화나무열매의 부작용


회화나무열매 섭취시 주의점은 회화나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이 냉한사람은 과용하시면 안되며, 약성이 있는 나무로 비위가 허한 사람이나 임산부는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회화나무열매 하루 섭취량은 350mg이내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 회화나무열매 먹는방법


회화나무열매는 식초에 담가먹어야 그 효능이 더 많이 발휘됩니다. 양조식초 세 컵에 회화나무열매 한 숟가락을 넣고 실온에 10일 정도 숙성 후 냉장 보관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를 다섯 배 이상의 물에 희석해서 음용하면 됩니다. 



회화나무열매 담근식초는 유효성분과 흡수율이 증가되며, 초산발효는 비타민과 피로회복 그리고 면역력에 좋습니다.



지금까지 회화나무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글을 참고하여 건강하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