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고구마 효능 부작용 무엇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꿀고구마,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등 고구마의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다양한데요.


오늘은 고구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구마란?


고구마의 원산지는 중앙아메리카 열대지방이지만 한국 전역에서 널리 재배하며, 길이 약 3m까지 자랍니다. 줄기는 길게 땅바닥을 따라 벋으면서 뿌리를 내리며, 잎은 어긋나고 잎몸은 심장 모양으로 얕게 갈라지며 잎과 줄기를 자르면 즙이 나옵니다. 줄기 밑쪽의 잎자루 기부에서 뿌리를 내는데, 그 일부는 땅속에서 커져 덩이뿌리인 고구마가 됩니다. 모양은 양쪽이 뾰족한 원기둥꼴에서 공 모양까지 여러 가지이고 빛깔도 흰색·노란색·연한 붉은색·붉은색·연한 자주색으로 다양합니다.



고구마는 메꽃과의 한해살리 뿌리채소로 전분함유량이 높으며, 단밋이 나는 혹줄기를 가지고 있는 재배용 작물입니다. 대게 5월 중순에 심에 초가을에 수확을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1700년대 말 조엄이 일본 대마도에서 돌아올 때 고구마 종자를 들여와서 재배하기 시작했다고 전해집니다. 고구마는 땅이 비옥하지 않아도 어디서든지 잘 자라는 특징이 있어 우리나라에서는 전라도와 제주도 등 남쪽지방에서 많이 생산되는 작물입니다.



고구마는 세계 여러나라에서도 사랑을 받고 있는 슈퍼푸드 이기도 합니다. 나사에서는 앞으로 이루어질 우주시대의 식량으로 고구마를 선택할 정도로 많은 영양소를 갖춘 음식입니다. 

 

▶ 고구마의 효능을 알아보자


고구마의 첫번째 효능. 다이어트변비예방에 좋습니다.

고구마는 100g당 129kcal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구마를 자른 단면에서 나오는 흰색 유액 같은 것은 아라핀이라는 성분으로 풍부한 식이섬유와 함께 배변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비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의 두번째 효능.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베라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생체막을 보호해주며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시켜주어 증식을 막아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폐암과 위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흡착력이 강하여 몸 속의 노폐물과 발암물질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고구마의 세번째 효능. 뼈 건강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에는 칼슘이 풍부한데, 칼슘은 뼈를 형성하는 중요한 성분이며 상처가 난 후에 출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주고 근육이나 신경의 흥분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는데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여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의 네번째 효능. 야맹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들어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망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며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시력을 개선해주고 야맹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의 다섯번째 효능.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클로로겐산, 베타카로틴, 아토시아닌, 비타민 C 등과 같이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를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 그리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라빛을 띄는 자색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이 더 많이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이 더 뛰어납니다. 



고구마의 여섯번째 효능. 고혈압과 뇌졸증 등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 B1, B2, C와 칼슘, 인, 철분, 칼륨 등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 중에 칼륨은 몸 속에 있는 나트륨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해주어 고혈압과 뇌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어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의 일곱번째 효능.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고구마의 전분에 둘러싸여 있어 가열을 해도 70~80%가 남아있습니다. 또한 당질의 대사를 도와주는 비타민 B1과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주는 비타민 E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 고구마의 부작용을 알아보자


고구마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고구마의 옥살산 성분 때문에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마이드 성분은 장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가스를 만들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 고구마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화합물은 주로 수용성이기 때문에 튀겨서 드시는 것보다 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 좋다고는 했지만 탄수화물이 높기 때문에 유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과하게 섭취했을 때 일어나는 부작용이니 적정량만 드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지금까지 고구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글을 참고하여 건강을 지켜나가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