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수두 증상 및 예방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어렸을 때 한번쯤 수두에 걸려본 경험들이 있으실겁니다. 저도 아주 어렸을 때 걸려 본 적이 있어 가려워서 긁고 약도 바른 기억이 어렴풋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두란 무엇인가?

수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대부분 어린이들에게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감수성이 있어 감염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가족 내 전염률은 87%로 보고되어 있고, 보통 발진 발생 1~2일 전부터 물집이 딱지로 변할 때까지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 수두의 원인

수두의 원인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최초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거나 병변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전염됩니다. 예전에는 매우 흔한 발진성 질환중 하나였지만 백신이 나온 후에는 예방이 가능하여 많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 수두의 증상

수두는 잠복기간이 2~3주이며 보통은 감염 후 13~17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초기에는 메스꺼움, 식욕부진, 급성 미열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2~3일 뒤에 피부발진이 나타나며 가려움을 호소하고 병변의 모양이 빠르게 변화합니다. 

처음에는 반점, 구진형태로 보이다가 하루 내에 2~3mm의 크기로 주변 홍반을 동반한 물집으로 변하게 됩니다. 물집은 1~2일 뒤에 고름집으로 변하거나 터져버립니다. 병변 발생 5~7일 정도에 딱지로 변하고 딱지는 1~3주 후에 피부에서 떨어져 사라집니다. 이때 염증 후 붉은 색고침착이 남습니다. 수두는 백신을 맞은 아이들도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경미한 증상만 나타나고 지나갑니다.

▶ 수두 예방 및 치료

수두는 대부분의 경우 병이 진행되면서 증상이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떄문에 특별한 치료는 필요없습니다. 그래도 발진이 생긴 후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시작하면 피부병변과 증상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수성이 높은 신생아나 면역억제 환자는 수두에 걸린 환자와 접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두 걸렸을 경우 격리치료를 해야하며, 단체 생활을 하던 아이가 감염이 되었을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 후 자가격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수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